크래커나인 Android view Center & Constraint Layout Bias 사용법

안녕하세요. 크래커나인 입니다.
Cracker9 사용은 익숙해지셨나요? 오늘은 Center와 Bias기능을 사용하여 코드를 생성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는 Centerㅍ속성을 코드로 작성할 수 있는데요.
Cracker9에서는 어떻게 Center 코드를 생성할수 있는지 그리고 어떤 상황에서 Bias 기능을 사용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Linear Layout에서 Center

STEP 01. View Panel에서 아이템을 사용하여 Design Panel로 아이템을 끌어옵니다.
STEP 02. 부모 아이템을 선택 후 오른쪽 Setting Panel에서 Layout 값을 Linear Layout으로 설정합니다. Horizontal , Vertical 어떤 것이든 상관 없습니다.
Center_01

STEP 03. 지난번 Linear Layout 사용법에 대해 설명했을 때 Gravity와 Linear_Layout Gravity에 대한 얘기를 했었습니다. Linear Layout 사용법 보러가기
STEP 04. 부모를 선택하시면 오른쪽 Setting Panel에서 Gravity의 메뉴를 선택하시면 Center, Center Horizontal, Center Vertical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Center_02

Center_03

Center 입력시 부모 안에 포함된 View들이 수평+수직 가운데에 놓이게 되며
Center Horizontal 입력시 부모안에 포함된 View들이 수평 가운데에 놓이게 되며
Center Vertical 입력시 부모안에 포함된 View들이 수직 가운데에 놓이게 됩니다.

STEP 05. 그리고 Linear Layout안에 있는 자식 아이템 선택 시 오른쪽 Setting Panel에서 Linear Layout_Gravity 메뉴를 선택하시면 되는데요. Linear Layout부모 방향이 Horizontal일 경우는 자식 아이템은 수직 방향으로만 설정할 수 있기 때문에 Center Vertical을, 부모 방향이 Vertical일 경우는 자식 이템은 수평 방향으로만 설정할 수 있기 때문에 Center Horiztontal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Center_04

Center_05

2. Relative Layout에서 Center

STEP 01. View Panel에서 아이템을 사용하여 Design Panel로 아이템을 끌어옵니다.
STEP 02. 부모 아이템을 선택 후 Layout 값을 Relative로 변경합니다.
STEP 03. 부모 안에 포함되어 있는 자식 아이템을 선택해주세요.
STEP 04. 상단 Tool bar에서 Center 버튼을 선택해주세요. 이 때 Center Horizontal . Center Vertical 을 선택할 수 있는데, Center Horizontal을 선택해주세요.
Center_06

STEP 05. 그러면 좌/우 연결점들이 연결할 수 없는 상태로 변경되는데 이는 Center Horizontal로 연결되었기 때문입니다.
Center_07

STEP 06. 만약 Center Vertical을 입력하면 선택한 자식 아이템이 수직 방향 한 가운데로 이동하게 되며 상/하 연결점들이 연결할 수 없는 상태로 변경됩니다.
Center_08

3. Constraint Layout에서 Center

STEP 01. 부모 아이템을 선택 후 Layout 값을 Constraint로 변경합니다.
STEP 02. 부모안에 포함된 자식 아이템을 선택후 좌/우 연결점을 부모의 좌/우에 연결합니다.
Center_09

STEP 03. 그러면 자동으로 Center가 입력됩니다. Constraint는 아이템을 선택하고 연결점을 연결해야만 Tool bar의 Center 버튼이 활성화 되는데요, 만약 좌/우로 연결했으면 Center_Horizontal로 상/하로 연결했으면 Center_Vertical로 설정됩니다. 그리고 Constraint도 Relative와 마찬가지로 Center 입력 시 자동으로 아이템의 위치가 이동하게 됩니다.
STEP 04. 나머지 텍스트 아이템도 Center로 연결합니다.
Center_10

4. Constraint Layout에서 Bias

STEP 01. Bias는 Constraint Layout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Constraint에서 하나의 아이템을 선택 하여 연결점을 좌/우로 연결했을 때 자동으로 Center로 설정됩니다. 하지만 만약 Center로 입력할 의도가 아니였다면 Bias로 바꾸어줘야 합니다.
Center_11

STEP 02. 상단 Tool bar에서 Center 버튼 옆에 Bias 버튼을 눌러주세요.
Center_12

Bias도 Center와 마찬가지로 좌/우로 연결했을 때, Bias_Horizontal만 활성화되고 상/하로 연결했을 때 Bias_Vertical이 활성화 됩니다.

STEP 03. Center로 설정되었던 아이템이 원래 제자리로 이동되면서 Bias 값이 설정됩니다.
Center_13

STEP 04. Setting Panel 아래의 Generate Code 버튼을 선택해주세요.
Center_14

STEP 05. Code Result Panel이 나오면 코드가 제대로 나왔는지 확인해주세요.
Center_15

위의 과정을 담은 영상을 첨부하니 참고해주세요.
Center_16

그럼, 그 외에 문의사항은 hello@cracker9.io 로 메일주세요!
크래커나인는 디자이너와 개발자들이 Creative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돕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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